전쟁 상태를 평화 상태로 바꾸지는 못한 70년이라는 뜻이다.
김은미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더 중앙 플러스관점의 관점 +이재명 선고 기대하는 與한동훈 예측은 200만원한동훈도 윤석열도 아니다김건희에 달린 특검법 수용민주당 ‘법원 매수 논란 속한동훈.딥페이크나 알고리즘 조작을 통한 허위조작 정보 문제.
객관적인 사실보다 감정이나 개인적 신념에 따른 주장이나 정보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여론 형성에 영향을 끼치는 현상을 말한다.물론 허위조작정보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심각하게 위협한다.즉각 정서적 공감을 주는 세세한 묘사를 담은 이야기가 전파력 있고 주목받기 마련이다.
무분별한 가짜뉴스 공방은 확신의 광신이 넘치는 탈진실시대의 늪을 더 깊게 파는 길이다.더 많은 팩트체킹과 양질의 저널리즘 교육을 지원하고 사회적 차원에서 정보 리터러시를 키워야 한다.
사실 가짜뉴스라는 용어부터가 문제다.
지난 정부가 가짜뉴스로 인한 피해구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일 때 민주주의를 위협한다며 비판했던 사람들은 이제 자리를 바꾸어 가짜뉴스가 국론을 분열하고 나라를 위험에 빠뜨리니 때려잡아야 한다고 목청을 높인다.미국은 동맹인 한국의 역할을 요청했다.
위기감에 사로잡힌 북한은 생존을 명목으로 핵 카드를 집어 들었다.잘했으면 평화 정착의 길이 열렸을 수 있다.
그 전략에는 동맹과의 공조를 근간으로 하면서.그러나 이러한 선택은 불가피하게 북·중·러의 반발이라는 기회비용을 유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