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은 이제 늦어도 20살 전후면 데뷔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물려받는 부로 경제 상태가 결정되는 건 대부분 불공정하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고.살아남더라도 지주와 그 가족은 사회 최하 계층으로 떨어졌다.
공부 말고 다른 것도 중요한 게 있다고 강조하기도 한다.사람들은 자식에게 뭔가를 시킬 때 자기가 생각하는 최소 기준에 맞출 것을 요구한다.하지만 중국 농민과 지주들을 자세히 묘사한 펄벅의 소설 ‘대지를 보면 농사일에 전문 지식이 없는 지주가 어떤 운명을 맞이하는지 알 수 있다.
보통 가정에서는 자식이 학교에서든.그 기준에 따라 일하다 되니 보통 사람보다 일을 더 많이 하고 잘하게 된다.
권력자의 자녀라면 모를까 보통 사람은 물려받은 재산이 없었다.
그런데 공산당원보다 지주 자손들의 평균 수입이 더 많았다.그래서 연말 연예계를 달군 가수 이승기와 걸그룹 이달의 소녀 멤버 츄의 정산 이슈에 마음이 무거웠다.
거꾸로 말하자면 그 정도의 힘을 지니지 못한 아티스트는 공정하지 못한 계약 탓에 부당한 처우를 당해도 소속사와 마찰을 빚으며 제대로 된 권리를 요구하기는 상당히 어렵다.다른 멤버들보다 예능 등 개인 활동을 더 많이 하면서 높은 인기를 얻은 츄가 처음으로 이 문제를 제기한 끝에 결국 전속 계약 해지 소송에서 승소했고 곧바로 퇴출당했다.
이전에는 눈길도 안 주던 연예 뉴스도 자연스레 자주 챙겨본다.그 기사 하나에 일희일비하는 사람들도 이해가 안 되었다.